[신간 안내] 감각을 일깨우는 시 창작 교육)이운영, 2025)
인쇄
관리자 
2025-05-01 01:11:47
조회:04
답글지움수정 아랫글 목록 윗글
첨부 파일

 

 

 

신간을 소개합니다.

 

  • 이운영(2025), 감각을 일깨우는 시 창작 교육 , 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 미래엔 연구총서 36호.
 
<책소개>
감각은 단순한 감각적 경험을 넘어 정서와 기억을 일깨우고, 나아가 원형적 이미지까지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자신과 대상을 새롭게 바라보며, 내면을 깊이 성찰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이러한 감각의 시적 형상화를 토대로 한 시 창작 교육의 실천과 성찰을 담았다. 시를 잘 쓰는 방법을 가르치기보다는, 학생들이 감각으로부터 경험과 상상을 확장하고 이를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자신과 대상을 새롭게 인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차>

1부 감각의 문을 열다
◆ 시적 형상화의 이론적 기초


1장 왜 감각을 일깨우는 시 창작 교육인가?
2장 감각의 시적 형상화의 의미와 특성
1. 감각의 시적 형상화의 의미
2. 감각을 시적 형상화의 특성
3장 감각의 시적 형상화의 요인
1. 주체 차원
2. 대상 차원
3. 맥락 차원
4장 감각의 시적 형상화의 작용 과정
1. 감각의 지각
2. 감각의 상상
3. 감각의 표현

2부 감각을 형상화하다
◆ 시적 형상화의 수행 구조


1장 지각을 통한 감각의 직관적 인식
1. 현상적 신체에 의한 세계로의 지향
2. 감각적 체험에 의한 순간 이미지의 포착
3. 시공간의 분위기 감지
2장 상상을 통한 감각의 해석적 확장
1. 기억 응축에 의한 감각의 통합적 재편
2. 물질성에 의한 이미지의 심층적 탐색
3. 상호 텍스트성에 의한 의미의 재창출
3장 표현을 통한 감각의 심미적 성찰
1. 심리적 거리 설정에 의한 감정의 형식화
2. 서정적 구현에 의한 시적 이미지의 조정
3. 반성적 수행에 의한 의미의 통찰

3부 시 창작 교육의 새로운 길
◆ 시적 형상화 교육의 설계와 적용


1장 시 창작 교육의 설계 방향
1. 교육 내용 설계의 기본 방향
2. 학습자 실태에 따른 방향
2장 시 창작 교육의 목표
1. 감성적 지각 능력의 신장
2. 시적 상상력의 세련
3. 감각적 언어 표현 능력의 신장
3장 시 창작 교육의 내용
1. 감각의 신체적 감응화
2. 감각의 해석적 의미화
3. 감각의 언어적 질서화
4장 시 창작 교육의 적용
1. 다각적 탐색을 통한 감각의 형성
2. 점층적 확장을 통한 감각의 재구성
3. 서정적 표현을 통한 감각의 정렬
4. 공명적 소통을 통한 감각의 성찰

 

답글지움수정인쇄 아랫글 목록 윗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