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소개] 박종호,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연구소 미래엔 연구총서 37
1부 토의에서 협력의 형성과 발전 ◆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분석 방법 1장 왜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교육인가? 2장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란 무엇인가? 1. 협력적 주도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2. 토의 담화의 특성과 토의 활동 체제 구조 3.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활동 체제의 구성 원리와 작용 방식 3장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교육, 어떻게 분석할까? 1. 연구 대상 및 기간 2. 자료 수집 방법 3. 자료 분석 방법 2부 토의에서 협력의 주체가 되다 ◆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교육의 설계와 적용 4장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교육, 어떻게 설계할까? 1. 토의 교육 실태 분석 2.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교육의 목표와 내용 3.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교육의 방법 4.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수업의 실행 5장 협력적 주도성에 기반한 토의 수업, 무엇을 바꾸었을까? 1. 토의 참여자 개별 행위 차원 2. 토의 참여자 상호 작용 차원 3. 토의 참여자 인식 차원 4. 교육적 시사점